25일 오후3시 즈음
광명 신안산선 공사 현장에서 붕괴 사고가 발생하였다.
해당 붕괴사고는 갑작스럽게 붕괴된 사고는 아니었고
이미 0시 부근에서
터널 내부에서 굉음이 들려 작업자들에게 대피 명령이 내려졌고
자력으로 해당 인력들이 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2 arch 터널
기사에 따르면 해당 공사 구간의 터널 굴착 방법은
"2 - arch 터널공법" 이라고 한다.
이 공법은 중앙에 Pilot 터널로 굴착후 중앙벽체를 시공
이후로 좌우로 넓혀가는 공법이다.
주로 도로 공사시에 사용하는 공법인데
얼핏 봐도 중앙벽체에 하중이 집중되는 형식이라
그만금 중앙벽체의 설계 및 시공이 중요하다.
사고 사례
"광명 신안산선 공사 현장 붕괴 사고" 와 유사한 사례로는
2011년 구례터널 ( 복수 ~ 대전 ) 붕괴사고가 있을 것이다.
해당하는 붕괴 사고 역시
중앙벽체의 균열 및 콘크리트 탈락
과 같은 전조 현상이 발생하였고
약간의 시간 이후에 붕괴가 발생하여
"광명 신안산선 공사 현장 붕괴 사고" 와 붕괴 진행까지 유사하다.
사고 원인
터널 붕괴사고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될 수 있어
함부로 단언하기 어렵다.
다만
2011년 구례터널 ( 복수 ~ 대전 ) 붕괴사고 와 유사하다는 점에서
구례터널이 지반이 상당히 복잡한 지질층을 가지고 있었고
이에대한 충분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중앙벽체가 파손된 것을 보면
"광명 신안산선 공사 현장 붕괴 사고" 역시 유사한 원인이지 않을까
라고 추정해 본다.
최근들어 크고 작은 사건 사고들이 우리의 삶을 뒤흔들어 놓은 것 같다.
모쪼록 이번 "광명 신안산선 공사 현장 붕괴 사고" 의 전조현상에서
현장 인력들이 모두 대피하여 아무런 인명피해 없이 마무리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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